담보대출이 은행의 여신자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담보대출; 여신자산 건전성; 도덕적 해이; 역선택; 정보비대칭; Collateralized loans; Soundness of bank loans; Moral hazard; Adverse selection; Bank monitoring.; Collateralized loans; Soundness of bank loans; Moral hazard; Adverse selection; Bank monitoring.

Abstract

담보에 대한 최근 이론에 따르면 금융시장에 정보비대칭이 완화된 경우 신용위험이 높은 차입자에게 더 많은 담보가 요구되어 담보대출이 증가할수록 은행의 여신자산 건전성은 악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업데이터(KED)와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설립된 2005년 이후의 국내은행 경영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이러한 이론을 검증해 보았다. 분석 결과 담보대출의 증가가 은행의 여신자산 건전성을 하락시킨다는 유의한 증거를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 2004년 이전을 대상으로 분석한 경우 2005년 이후를 대상으로 한 분석과는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은행을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수도권과 비수도권 금융시장 간에 정보비대칭성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기 결과에 의할 때 국내은행시장에서는 KED와 KCB의 설립을 기점으로 정보비대칭성이 점점 완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담보대출은 신용위험이 높은 차입자에게 공급되어 담보대출이 증가할수록 여신자산의 건전성이 하락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은행 모니터링의 질적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