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방법’에 대한 새로운 해석

Keywords

Archimedes; method; principle of lever; indivisibles); ratio of change; 아르키메데스; 방법; 지레의 원리; 불가분량; 변화율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대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방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우선 그‘방법’의 해석과 관련된 핵심 쟁점을 살펴보고 논쟁의 중심에 불가분량과 지레의 원리가 있지만 그 사이의 관계가 규명되지 않았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아르키메데스의 신중한 불가분량 사용에 대해 수학사에 근거한 탐색적 추측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아르키메데스‘방법’에 있어 지레의 원리의 핵심적 역할이 변화율의 통제라는 가설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