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강우량의 공간분포에 대한 불확실성 해석: CEM과 SGS 기법의 비교

Keywords probability rainfall; spatial distribution; uncertainty; SGS; CEM; probability rainfall; spatial distribution; uncertainty; SGS; CEM; 확률강우량; 공간분포; 불확실성; SGS; CEM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확률강우량에 대한 공간분포 추정에 있어서 공간변동성에 따른 불확실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구통계학적 추계모의기법인 CEM과 SGS 기법을 비교하였다. CEM과 SGS를 이용한 추계모의에 있어서 공간상관구조의 재생성, 확률강우량에 대한 불확실성 평가측도로서 실현치에 대한 통계치(표준편차, 변동계수, 사분위수 범위 및 범위)의 공간분포, 유역평균강우량의 불확실성 분포의 경우 두 기법이 대체로 비슷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모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CEM이 SGS에 비해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