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학습 오류의 분류

Keywords

(erreur; faute; classement d'erreurs; typologie d'erreurs; facteurs des erreurs; identification des erreurs; (erreur; faute; classement d'erreurs; typologie d'erreurs; facteurs des erreurs; identification des erreurs; 오류; 오류의 분류; 오류의 유형; 오류의 요인; 오류의 판별

Abstract

근래의 언어 학습 연구에서는 오류를 규준 모델에 대한 일탈로 간주하기보다는 학 습자가 언어 체계에 대해 가지는 심리적 표상으로 파악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오류는 언어 지식의 한계에 기인하는 고립적이고 잡다한 요소가 아니라 일정 학습 단계에서 형성되는 특수한 체계의 요소로 간주되며 따라서 학습에 있어 불가피하고 정상적인 것으로, 심지어는 학습의 표지이며 학습에 필요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언어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는 이러한 인식이 적절히 반영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류의 취급 문제 자체가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언어 교육의 특성상, 규범 문법의 틀에서 오류를 부정적인 대상으로 보고 예방과 교정의 차원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취급 방식을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 의사소통 중심 교육에 대한 강조를 통해 미루어 알 수 있듯이 언어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오류에 대한 접근은 달라진다. 문법적 정확성보다 사회화용적 적합성을 중시하는 교수방법론은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도 그에 상응하는 취급 방식을 요구하게 된다. 본 논문은 프랑스어 학습 과정에 나타나는 일탈 형태들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오류 의 분류 문제를 다루려고 한다. 오류의 유형별 분류를 위해서는 수많은 기준과 방식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분류의 목적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유효한 기준을 채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언어학의 관점에서와는 달리 언어교육학의 관점에서 오류를 분류하는 것은 오류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평가하고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이 경우 오류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요구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언어능력, 판별자의 기준, 언어학적 분석 등 진단과 교정에 필요한 다양한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몇몇 주요 연구에 나타난 오류의 개념과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오류 분류의 틀로서 채택될 수 있는 기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다음으로 오류의 발생, 판별, 분석의 관점을 구분하고 각 관점에 따른 오류의 분류 방식을 검토하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오류 유형에 따른 취급 방식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