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단 소속 여부 및 소유집중이 R&D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R&D Innovations; Business Groups; Patents; Ownership Concentration; Poisson Regression; R&D 기술혁신; 특허; 기업집단; 소유 집중도; 포아송 모형; R&D Innovations; Business Groups; Patents; Ownership Concentration; Poisson Regression

Abstract

본 연구는 1999년 1월 1일부터 2007년 12월 31일까지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118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지배구조, 특히 기업집단 소속 여부 및 소유집중과 R&D 기술혁신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R&D 기술혁신의 대리변수로 기업의 특허건수를 사용한다. 먼저 재무제약을 나타내는 특성변수를 통제한 후 기업집단의 소속 여부를 나타내는 기업집단 더미변수와 R&D 기술혁신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기업형태에 따라 기업집단에 속한 기업과 단일기업으로 분류하고 기업 지배구조를 나타내는 주요 변수 중 하나인 소유집중도가 기업의 R&D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포아송 모형을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 매출 및 R&D 투자비용 등과 같은 기업규모와 관련된 요인들을 통제하고 난 후에도 기업집단 소속여부가 R&D 기술혁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기업집단에 속한 기업의 경우 기업의 소유집중도와 R&D 기술혁신 간에 유의한 부(-)의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은 단일 기업의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강건성 검정의 차원에서, 포아송 모형을 보완한 음이항 모형 회귀분석과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패널분석에서도 앞서의 주요한 결과는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D 기술혁신과 기업집단의 소유집중 간 관계를 조명함으로써 바람직한 기업 소유구조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