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역 B2B e-Marketplace의 활성화 연구 -알라바바닷컴의 성공요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Title
한국 무역 B2B e-Marketplace의 활성화 연구 -알라바바닷컴의 성공요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Korean B2B e-Marketplace for the Expor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Author(s)
김승철석은주[석은주]
Keywords
e-Trade; e-Marketplace; e-Trade Metamediary; Alibaba.com; 전자무역; e마켓플레이스; 전자무역 중개기관; 알리바바닷컴; e-Trade; e-Marketplace; e-Trade Metamediary; Alibaba.com
Issue Date
201011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Citation
전자무역연구, v.8, no.4, pp.53 - 72
Abstract
최근 들어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수출업자와 수입업자를 연결하여 주는 온․오프라인 무역기업들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e-Marketplace는 국제전자거래를 활성화하는 주요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Marketplace는 높은 효율성과 낮은 비용으로 무역업자들의 글로벌 마케팅과 거래 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무역 B2B e-Marketplace의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장 성공적인 B2B e-Marketplace인 알리바바닷컴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무역 B2B e-Marketplace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알리바바닷컴의 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성공 요인은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전자 지불 시스템, 신용보증의 지원시스템, 중소기업을 위한 직/간접적 대출 혹은 금융 등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318
ISSN
1738-9607
Appears in Collections:
상경대학 > 국제통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