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생산과 아웃소싱의 통합 생산일정계획 연구

Keywords

Scheduling; Outsourcing; In-house Manufacturing; Branch-and-Bound; Dynamic Programming; Heuristic; Scheduling; Outsourcing; In-house Manufacturing; Branch-and-Bound; Dynamic Programming; Heuristic; 아웃소싱; 통합생산일정계획; 동적계획법; 분지한계법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업의 생산기능에서 아웃소싱수단이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생산일정계획문제를 모델링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해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즉, 개별 작업(또는 주문)의 처리가 자체생산설비를 통해 직접 수행되거나 외부설비(아웃소싱)에 위탁되어 조달되는 두 가지 선택이 모두 존재하는 경우에 수행해야 할 전체 작업에서 아웃소싱될 작업들에 대한 선택(job selection)과 전체 작업들에 대한 일정계획(job scheduling)을 동시에 결정하는 통합 의사결정 문제를 고려하고 있다. 자체생산설비와 외부설비는 각각 생산용량의 제약을 가지는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어떤 작업이 자체설비를 통해 처리될 경우에는 해당 작업에 대한 일정계획비용(scheduling cost)이 발생하게 되고 그 작업을 아웃소싱하기로 결정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아웃소싱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총 아웃소싱비용에 대한 예산제약(budget constraint)이 존재하는 경우에 총 일정계획비용과 총 아웃소싱비용을 합한 전체 비용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아웃소싱 작업의 선택과 작업일정계획을 동시에 결정하게 된다. 해당 의사결정 문제는 NP-complete영역에 속한 문제로써, 최적해를 도출할 수 있는 동적계획법과 분지한계법, 그리고 큰 사이즈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발견적 해법을 동시에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