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의 통합이 전략적 공급망 능력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정보기술 통합; 전략적 공급망 능력; 프로세스 관점; IT Integration; Strategic Supply Chain Capabilities; Process-Oriented View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정보기술, 공급망 능력, 기업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통적인 공급망 능력의 한계점이 들어남에 따라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차원이 높은 전략적 공급망 능력이 필요하고, 이러한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의 통합을 내부적 통합과 외부적 통합으로 구분하였고, 전략적 공급망 능력을 공급망 민첩성, 적응성, 연계성으로 개념화하였다.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보기술 내부통합과 공급망 연계성의 관계, 공급망 적응성과 기업성과의 관계만 제외하고는 정보기술의 통합은 전략적 공급망 능력의 향상을 통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