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탐색

Keywords

교과교실제(subject classroom system); 블록타임(block schedule); 학생중심 교육과정(student-centered curriculum); subject classroom; block schedule; student-centered curriculum

Abstract

이 연구는 ‘교육 분야 뉴딜’ 정책의 하나로 도입된 교과교실제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교실제는 교실을 찾아가는 주체를 교사에서 학생으로 바꾸는 것 이상을 추구하는 교육정책이다. 교육과정, 수업, 학생지도, 교원 배치 및 활용, 건축, 시설과 설비 등 교육의 여러 측면들이 교과교실제와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2010년 현재 전국에 걸쳐 45개 중등학교에서 전면적인 교과교실제가 운영되고 있으며, 602개의 학교에서 부분적인 교과교실제가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광범위한 규모로 교과교실제가 운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교과교실제 운영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나 논의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교과교실제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우리나라 교과교실제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는 시론적인 성격의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정부의 교과교실제 정책의 형성 과정을 기술 및 분석하였고, 둘째, 교과교실제 운영과 관련한 요구 및 실태를 살펴보았으며, 셋째, 우리 사회에서 교과교실제 운영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교과교실제는 수준별 이동수업, 블록타임 편성, 자유선택과목 확대 등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물적 토대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반면에 이론적인 논의와 검토가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교과교실제 정책의 도입,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혼용으로 인한 유관 교옥 여건의 조율의 문제, 학생 특히 고등학생의 만족도 제고 및 교과교실제의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의 질 개선 등의 한계나 과제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