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펌프 구동용 보이스 코일 전자기 엑츄에이터의 설계 및 해석

Keywords fuel pump; diaphragm; solenoid; voice coil actuator; finite element analysis; permanent magnet; 연료 펌프; 다이어프램; 솔레노이드; 보이스코일 엑츄에이터

Abstract

캠샤프트의 구동력을 활용한 기계식 연료펌프 시스템을 대체할 솔레노이드 격막 연료펌프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고효율 그린카 부품 중 하나이다.하지만 솔레노이드 격막 연료펌프의 경우 왕복운동에 필요한 자속을 오직 솔레노이드에 의존하므로 전력소비가 비교적 큰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력소모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영구자석형 VCA 연료펌프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상용전자기해석소프트웨어인 MAXWELL을 활용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기존의 솔레노이드 격막 펌프와의 전력소모 및 동적 성능을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