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불안과 풍경구성기법(LMT) 반응특성의 관계

Keywords

Anxiety; Landscape Montage Technique; Composition Index; Color Index; 불안; 풍경구성기법; 구성지표; 채색지표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불안과 LMT 반응특성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LMT가 고등학생의 불안을 진단ㆍ예측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생 2학년 173명이었으며, 측정도구는 Beck의 불안척도와 LMT를 사용하였다. LMT 평가지표는 LMT 시행절차에 근거하여 구성과 채색이라는 관점에서 11개의 전체지표를 설정하고 구성지표와 채색지표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LMT 지표와 불안과의 관계는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LMT 지표들의 영향력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지표에서 구성의 통합성은 조화와 부조화의 비율이 유사하게 나타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요소를 사실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요소를 생략하는 경우는 없었다. 그러나 다리를 그리거나 원근법을 사용하는 비율은 적었다. 채색지표에서 채색의 정도는 요소만 칠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요소 채색의 적절성은 9개의 요소를 적절하게 채색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색의 수는 11~13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고, 채색의 안정성은 불안정이 높았다. 혼색은 사용한 비율과 사용하지 않은 비율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LMT 지표 중 구성의 통합성, 요소형태의 사실성, 요소채색의 적절성, 채색의 안정성은 불안과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다리 그림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LMT 지표 가운데 구성의 통합성만이 불안을 설명하며, 이 변인의 설명력은 15.2%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