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부사관의 감성지능이 군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감정노동의 조절효과 -

Keywords

감성지능; 육군 부사관; 조직유효성; 감정노동; 인적자원개발; emotional intelligence; army non-commissioned officer;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emotional labor; HRD

Abstract

현대는 조직사회이다. 조직 중에서 가장 위계적이고,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요구되는 군 조직에서, 지식정보화시대의 사회 현상과 조직 구성원의 의식구조, 성향 등에 적합한 인간의 감성지능을 개발함으로써, 조직유효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각종사고를 예방하며, 무형 전투력을 강화함으로써, 군 조직의 효과성을 한 단계 격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연구자는 군 조직 내에서 장교계층과 병 계층의 중간에 위치하여 가장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육군 부사관의 감성지능이 군 조직 유효성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으며, 감정노동은 조직 유효성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연구대상의 감성지능 구성요소인 자신의 감정표현 및 평가, 자신의 감정규칙, 성과촉진을 위한 감정사용이 군 조직유효성지표로 설정한 직무만족과 충성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타인감정 인식과 평가, 자신의 감정규칙, 성과 촉진을 위한 감정사용에서는 창의적․혁신적 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감성지능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노동의 조절효과는 조직유효성지표인 직무만족과 창의적․혁신적 행동에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육군 부사관의 감성지능이 조직유효성지표인 직무만족, 충성심, 창의적․혁신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감정노동이 조직유효성에 조절효과를 나타남에 따라, 연구대상 조직에 대한 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제도 발전방향을 시사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