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혈중 수은 농도와 신경행동기능과의 관련성

Keywords

Blood mercury; Elementary school students; Neurobehavioral performance

Abstract

목적: 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혈중 수은 농도를 측정하고, 컴퓨터 신경행동검사를 실시하여 혈중 수은 농도가 신경행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 부산, 대구, 광주지역의 초등학생 1,077명을 대상으로 혈중 수은 농도를 측정하고, 컴퓨터 신경행동검사(단순반응시간, 선택반응시간, 숫자더하기, 부호숫자 짝짓기)를 실시하였다. 결과 : 연구대상자들의 평균 혈중 수은 농도는 2.10 ㎍/L였다. 신경행동검사 중 숫자더하기와 부호숫자 짝짓기에서 일정 수준의 혈중 수은 농도 이후부터 혈중 수은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반응시간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반응시간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혈중 수은 농도는 숫자더하기에서 7 ㎍/L, 부호숫자 짝짓기에서 4 ㎍/L였다. 결론: 연구대상자들의 혈중 수은 농도는 외국의 결과에 비해 매우 높았다. 신경행동검사 항목 중 숫자더하기 및부호숫자 짝짓기 검사에서 혈중 수은 농도와 관련성이 있었다. 그러나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