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림무술의 기원과 사상적 맥락

Keywords

Chinese martial arts; Sorim martial arts; Buddhism; Confucianism; Taoism; 중국무술; 소림무술; 불가; 유가; 도가; Chinese martial arts; Sorim martial arts; Buddhism; Confucianism; Taoism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분인 무술, 그 중에서도 핵심적 지위인 소림무술의 근원과 그에 내재된 철학사상, 현대적 의의 등을 탐색하였다. 소림무술의 발생은 印度僧인 達摩祖師에 근거한 達摩創拳說, 소림사 최초로 德高望重,佛武皆通,武功超群한 武僧 僧稠禪師에 근거한 僧稠創拳說, 僧徒의 지혜와 민간무술의 滲透로부터 창설되었다는 集體創拳說 등이 있다. 소림무술에 내재된 철학사상은 중국무술의 핵심사상이 佛家의 禪定參悟, 儒家의 中和養氣之說, 道家의 守靜致柔 사상 등을 융합해서 구성한 무술체계이듯이, 불교사상과 武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禪武合一 사상, 儒家의 仁義사상을 핵심으로 한 소림武學의 武德과 武技 등의 두 방면, 그리고 道家사상의 天人合一 사상과 內外合一,非曲非直 사상 등에서 선명하게 표출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연구에서는 소림무술의 현대적 의의로서 健身養生, 무술技擊, 문화교육적 측면 등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