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위기가 한국 주가지수선물시장과 외환시장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미국 부동산 시장의 가격하락으로 시작한 것이 부동산 시장의 붕괴를 거처 금융시장에 금융위기에 이어 실물경제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 시장의 가격하락으로 시작한 금융위기는 2007년 5월 3일 UBS, 1.24억 달러 손실 후 헤지펀드 Dillon Read Capital 청산한 것이 시발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융위기의 시발이 된 2007년 5월 3일을 전후로 한국주가지수선물과 환율 변수의 상호관련성과 영향력 파악의 연구 목적으로 한국주가지수선물과 환율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금융위기 전인 2004년 5월 6일부터 2007년 5월 3일까지 747개의 일간자료와 금융위기 후인 2007년 5월 3일부터 2010년 5월 3일까지 747개의 일간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 자료로서 환율은 원달러환율의 매매기준율을 사용하였고 한국주가지수선물은 한국종합주가지수선물지수인 KOSPI 200 선물자료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시계열의 안정성 여부의 판정을 위한 단위근 검정과 변수간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의 존재여부판정을 위한 공적분(cointegration)검정을 하였다. 주가지수선물과 환율간 상호영향력 분석을 위한 VAR모형을 이용한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모두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고, 넷째, 2005년 5월 3일 전후 주가지수선물과 환율간에는 역동조화 현상이 존재한다. 다섯째,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간 상호영향력에 있어서 2007년 5월 3일 금융위기 후 환율의 경우는 주가지수선물의 영향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금융위기 전에는 주가지수선물과 환율 간의 관계가 강한 음(-)관계에서 금융위기 후에는 약한 음(-)관계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