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건축의 통합설계를 위한 건축 계획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Keywords

생태건축; 지속가능한 건축; 시스템 통합; Ecological Architecture; Sustainable Architecture; Systems Integr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연적 조절방법을 사용하는 건축물을 생태건축으로, 물리적 조절방법을 사용하는 건축물을 지속가능한 건축으로 나누어 보았다. 생태건축은 지역의 미기후를 분석하고 대지의 조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채광과 자연환기를 통하여 실내 환경을 조절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건축은 자원과 에너지의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하여 건축자원의 순환과정을 통하여 실내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적 순환 방식에 설비시스템 그리고 구조시스템이 유기적으로 통합디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차양 장치와 이중 외피 시스템은 건축물의 구조시스템과 결합되어 형태적으로 특징 있는 외피를 가질 수 있다. 현대 건축물들은 구성요소들이 체계적인 시스템 통합과정을 통하여 요구되는 실내 환경과 외부 형태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친환경 건축물도 자연적 조절 방식과 더불어 구조 및 설비시스템이 통합되어 발전하는 경향을 가지며 자원과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 건축으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