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현금보유수준에 따른 기업의 특성과 주식수익률간의 관계

Keywords

현금보유; 초과현금보유; 절충이론; 순위이론; 주식수익률; Cash Holdings; Excess Cash Holdings; Tradeoff; Pecking Order Theory; Stock Returns

Abstract

본 연구는 1999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상장 제조업을 대상으로 현금보유결정요인 분석을 통해 초과현금보유를 측정하고, 초과현금보유수준에 따른 기업특성을 파악한 후 초과현금보유와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제조업의 현금보유 의사결정요인으로 높은 성장기회와 유리한 투자기회를 가질수록,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으며 순운전자본이 많을수록, 또 소규모 기업인 경우 현금보유를 늘리는 경향을 보여 절충이론이 지지되었다. 그러나 기업의 자본적 지출이 적으며, 현금흐름이 많은 경우 현금보유가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 순위이론이 지지되었다. 한편, 초과현금보유가 많은 기업군이 적은 기업군에 비해 현금보유를 많이 하고 있었으며 낮은 베타 값을 보여 주었다. 또한, 이 기업들의 순운전자본과 연구개발비, 투자에 대한 증가분은 많았으나, 장부가 대 시장가치와 장기부채비율, 자본적 지출, 그리고 이자수익의 증가분은 적었다. 초과현금보유와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초과현금보유의 계수는 정(+)의 값을 가지나, 비유의적으로 나타나 기업의 초과현금보유가 주식수익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