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테니스 참가자의 참가수준이 운동중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Wheelchair tennis participants; Leisure satisfaction; Exercise addiction; 지체장애인; 휠체어테니스; 여가만족; 운동중독

Abstract

이 연구는 휠체어테니스 참가자의 참가 수준에 따른 운동중독과 여가만족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전국에서 휠체어테니스에 참여하고 있는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여가만족 검사지와 운동중독 검사지를 이용하였으며 총 100부를 배부하여 위약된 검사지 7부를 제외한 93부를 채택하였다. 채택된 질문지는 휠체어테니스 동호인들의 참가 빈도와 참가 기간 그리고 운동시간에 따른 운동 중독과 여가 만족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으며, 다변량분산분석의 유의한 결과에 대해서는 Scheffe의 사후검증 방법을 실시하여 집단 간의 구체적 차이를 비교 하였다. 그리고 운동중독이 여가 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공헌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동시입력방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휠체어 테니스 참가자의 참가 기간에 따른 여가만족과 운동중독에 대한 분석을 보면 운동 중독과 여가 만족에 대한 모든 하위 요인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휠체어 테니스 참가자의 참가 빈도에 따른 여가만족과 운동중독에 대한 분석을 보면 여가만족에서는 심리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운동중독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휠체어 테니스 참가자의 운동 시간에 따른 여가만족과 운동중독에 대한 분석을 보면 여가만족에서는 심리적, 교육적, 환경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운동중독에서는 금단증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참가 수준에 따른 운동 중독은 여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운동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여가 만족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