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스 타이밍 오차에 강한 위성 시스템 상향링크 OFDMA 기법

Keywords 위성통신; 준동기 부호; OFDMA; 상향링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위성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에서 사용자 간 큰 시간 동기 오차를 허용하는 랜덤 액세스 기법을 제안한다. 상향링크 시스템에서 기존의 OFDMA의 경우 사용자들 간의 시간 동기 오차로 인해 부반송파 간 직교성이 파괴되어 성능저하가 발생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 간의 동기화를 위한 ‘레인징’기법이 요구된다. 하지만 위성 시스템의 경우 매우 긴 왕복지연시간으로 인해 레인징 기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없다. 제안하는 기법은 ± 1칩 준동기 상황에서도 ‘0’상관도를 갖는 부호의 특성을 OFDMA에 적용하여 레인징 적용이 어려운 위성 환경에서 ± 1 OFDM 심벌 타이밍 오차이내에서는 MAI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