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남수ko
dc.contributor.author김준영ko
dc.contributor.author배영진ko
dc.contributor.author윤선영[윤선영]ko
dc.contributor.author최강국[최강국]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0:29:59Z-
dc.date.available2015-12-17T00:29:59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citation민족문화논총, no.46, pp.543 - 581-
dc.identifier.issn1229-869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148-
dc.description.abstract반룡사는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미숭산에 위치한 사찰로, 14세기에는 화엄종단에서 해인사에 못지 않은 위치에 있었으며 지금까지 법등이 이어지고 있는 유서 깊은 사찰이다. 최근 2009년에 이 사찰의 대적광전에 안치되어 있는 비로자나삼존불의 좌협시보살상에서 불상의 조성기(造成記)가 발견되어 이 불상이 수화원(首畵員) 혜희에 의해 1642년(숭정 15년)에 제작되었음이 밝혀졌다. 이 불상은 17세기의 전형적인 착의(着衣)형식을 따르면서도 본존의 하반신 옷주름을 보다 사실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흙을 덧대어 부분적으로 소조기법으로 처리한 점이 매우 독특하며 17세기의 불상으로서도 드문 예이다. 조성기에는 이 불상이 17세기 후반의 대표적 화원으로 알려져 있는 혜희에 의해 1642년에 조성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이 작품은 그의 가장 초기의 것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조성기에는 혜희와 함께 17세기 대표적 화원의 한명인 조능이 보조화원으로 등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근래에 혜희와 조능의 작풍이 서로 유사하다는 점 때문에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시도가 있어왔지만 이번 조사연구를 통해서 이로서 이들의 유사한 작풍이 스승 법령의 영향 외에 혜희와 조능 두 사람의 상호관계가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음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dc.subject반룡사(盤龍寺)-
dc.subject혜희(慧熙)-
dc.subject조능(祖能)-
dc.subject법령(法靈)-
dc.subject상민(尙敏)-
dc.subject천윤(天允)-
dc.subject비로자나삼존불(毘盧遮那三尊佛)-
dc.subject화원(畵員)-
dc.subject화사(畵師)-
dc.subject화승(畵僧)-
dc.subject조각승(彫刻僧)-
dc.subjectBanryong Temple(盤龍寺)-
dc.subjectHyehee(慧熙)-
dc.subjectJoneung(祖能)-
dc.subjectBeobryeong(法靈)-
dc.subjectSangmin(尙敏)-
dc.subjectCheonyun(天允)-
dc.subjectthe Vairocana Three Seated Buddhist Images(毘盧遮那三尊佛坐像) Hwa-won(畵員)-
dc.subjectHwa-sa(畵師)-
dc.subjectHwa-seung(畵僧)-
dc.subjectMonk as sculptor(彫刻僧)-
dc.title고령 반룡사(盤龍寺) 비로자나삼존불좌상-
dc.title.alternativeVairocana Three Seated Buddhist Images in Banryong Temple(盤龍寺), Goryeong-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506650-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미술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