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인터넷 수능강의와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의 실태 및 만족도 비교분석

Keywords

EBS CSAT Preparation Lecture; Private CSAT Preparation Lecture; Satisfaction; EBS CSAT Preparation Lecture; Private CSAT Preparation Lecture; Satisfaction; EBS 인터넷 수능강의;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 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EBS 인터넷 수능강의와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이용실태와 만족도를 독립변인에 따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연구방법으로서 자료조사는 설문지로, 통계는 F분석과 t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용실태에 있어서 EBS 인터넷 수능강의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수가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를 이용하는 학생들보다 많았으며, 하위변인에서 이용실태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는 각 독립변인별 하위영역에서 만족도의 차이는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모든 독립변인(성별, 학년별, 계열별, 학교소재지별, 성적수준별)에서 사설 인터넷 수능강의를 EBS 인터넷 수능강의보다 더 만족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