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경과제 성과 제고를 위한 경찰서 조직재설계

Keywords

Investigation Police Specialty System; redesigning the police station; functional readjustment; management of manpower; 수사경과제; 경찰서 조직재설계; 기능 재조정; 인력관리

Abstract

국민들의 치안수요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일선 접점 조직단위가 경찰서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경찰수사는 전통적으로 경찰서 조직을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다. 한편 2005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는 수사경과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업무 및 인력관리 측면에 있어서도 1급지 경찰서가 적정 조직 단위라는 전문가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수사경찰 전문성의 증진 그리고 경찰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를 위한 수사경과제 운영성과 제고 측면에서 1급지 경찰서를 대상으로 조직구조 합리화, 기능・업무프로세스 효율화 그리고 인력운영 효율화를 위한 조직재설계 방안을 모색한다. 이러한 세 가지 관점에서의 조직재설계 방안을 종합·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1급지 경찰서 조직운영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