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장애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이해: 정신기능의 역동적 연결에 관한 연구

Keywords mental disability; inter-functional connection; active connection between psychological functions; developmental rejection; 정신 장애; 간기능적 연결; 정신 기능의 역동적 연결; 발달적 지양; mental disability; inter-functional connection; active connection between psychological functions; developmental rejection

Abstract

정신 장애가 장애 범주에 포함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논의는 아직 특수교육학 영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입장에서 정신 장애에 대한 기존의 병리적인 이해와는 구별되는 Vygotsky의 정신 기능의 역동적 연결 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의 정신 기능 발달 과정을 새롭게 조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정신 장애는 단순히 어떤 병적 상태가 아니라 “간기능적 연결”이라는 보편적인 정신 기능 발달의 기본 원리에 따르는 정신 현상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신장애인들의 증상(예: 환청, 망상) 완화에 주력하는 기존의 병리적 의료적 관점을 넘어서 이들이 관계적 타인을 새롭게 경험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학문적으로 또 실천적으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