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고형분함량 감자의 수확시기 예측모형을 위한 식물체내 에너지 소모량 추정

Keywords high potato solids; simulation; modeling; energy consumption; harvesting date; climatic change

Abstract

고 고형분함량 감자 생산을 위한 수확시기를 예측하는 데있어 에너지 소모량의 추정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각 지역별로 포장의 파종시기부터 수확시기까지 최근5년간(2005년∼2009년) 평균기온, 강수량, 상대습도,일조시간, 바람, 지중온도 등의 농업환경을 조사한 결과 파종기 저온피해와 괴경비대기 장마기간을 회피한다면 가공용 원료감자는 가공품 생산에 필요시마다 물량을 수급하기 때문에 만숙재배를 하지 않아 품종의존도가 낮아 수확시기의 환경에 대한 비중이 큰 것으로판단되었다. 2. 파종시기부터 출현까지에는 지중온도에 영향을 많이받아 지역별 편차가 심해 시뮬레이션에서는 출현시기를 기준으로 감자의 수확적기를 예측하는 것이 바람직하였다. 3. 수확시기를 예측하기 위한 생장모형은     ∙를 사용하고, 생장량 을 계상하는 기본 생장모형은   를 사용하였다. 4. 기본 생장모형을 통해 을 계상할 때는 광합성율(Δ )과 식물체내 에너지 소모(Δ ) 개념을 적용해야보다 정밀한 수확시기를 예측할 수 있었으며, 식물체내 에너지 소모에 대한 정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여농업환경에 대처하는 식물체내 에너지 소모를 계상하는 것으로 최근 5년간(2005년∼2009년) 수확시기에따라 고형분함량을 측정한 결과 광합성율만 계상할 때보다 에너지 소모개념을 적용한 것이 효과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