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정분석에서의 정책네트워크(Policy Network) 모형 - 이론적・실천적 적실성의 검토 및 제언 -

Keywords

Policy Network Perspective; Policy Process; Policy Community; Issue Network; Policy Network Perspective; Policy Process; Policy Community; Issue Network; 정책네트워크 모형; 정책과정; 정책공동체; 이슈네트워크

Abstract

본 연구는 정책과정분석에서 정책네트워크 모형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이론적・실천적 양면에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동 모형이 보다 적실한 정책과정분석의 도구가 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언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의의와 전개과정을 약술하였으며, 다음에는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이론적, 실천적 한계점들을 유용성, 연구방법론, 분석단위, 분석변수 및 지표, 설명력, 하위유형화, 정책네트워크의 동태성, 행위자들 간 관계의 성격 등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통합적 이론 틀의 개발 필요성,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위상 정립, 행위자들 간의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의 수용, 방법론적 편향성의 극복, 분석변수 및 측정지표의 개발, 구조 및 상호작용의 측면의 구분, 비교연구의 활성화,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력 제고, 정책네트워크 모형과 정책단계의 결합 등을 중심으로 정책과정분석에서 정책네트워크 모형의 적실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