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희욱ko
dc.contributor.author이경탁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0:29:25Z-
dc.date.available2015-12-17T00:29:25Z-
dc.date.created2015-11-30-
dc.date.issued201012-
dc.identifier.citation경영교육연구, no.64, pp.91 - 117-
dc.identifier.issn1598-865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10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비스 산업에서 적용되어온 서비스 제공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대학 강의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교수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신체언어, 유사언어, 신체적 외형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들 요소들이 교수에 대한 신뢰성과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분석자료는 대학에서 특정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22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교수가 수업시간에 표현하는 신체언어와 유사언어는 교수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성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에 대한 신뢰성 지각은 수업에 대한 태도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체언어와 유사언어가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교수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이 매개효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외형은 다른 두 가지 차원과 다르게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교수가 수업시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열의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경영교육학회-
dc.subjectNonverbal Communication-
dc.subjectSource Credibility-
dc.subjectAttitude toward Class Attitude toward Professor-
dc.subject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dc.subject정보원천의 신뢰성-
dc.subject교수에 대한 태도-
dc.subject수업에 대한 태도-
dc.title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Nonverbal Communication of Professor on Attitude toward Class and Professor-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503132-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