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의 물류아웃소싱과 성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Logistics Outsourcing; Logistics Activities; 3PL; 물류 아웃소싱; 물류활동; 제3자물류; Logistics Outsourcing; Logistics Activities; 3PL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를 위하여 글로벌 진출을 지향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특정산업에 국한하지 않고 포괄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물류아웃소싱의 활용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2장에서는 기업의 물류관리에 대한 환경과 동인을 조사하며 3장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4장에서는 기업의 물류 아웃소싱과 성과와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며 시사점을 제시하고 5장에서는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