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P 파원에 의한 무한 도체 평판 개구의 침투 전계 특성

Keywords

HEMP; High Altitude Electromagnetic Pulse; Aperture; Penetrated Electromagnetic Field; Penetrated Electric Field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Bell 연구소와 IEC 61000-2-9 기준에 제시된 HEMP 파형이 무한 도체 평판의 개구에 입사할 때, 개구로 침투하는 침투 전계 특성을 비교 검토하고 있다. 이론 해석으로는 HEMP의 전계 분포를 가정한 상태에서 도체 평판의 개구에 생성되는 전계 분포에 관한 적분 방정식을 유도하여 Galerkin의 모멘트 법으로 해석하였다. 이론 해석 결과, IEC 61000-2-9 기준이 Bell 연구소의 기준보다 낮은 주파수 대역을 제외하고 침투 전계는 크지만, 침투 전계의 주파수 특성 경향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