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기금의 중국 상해 증권거래소 상장 주식투자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위험관리; KOSPI200선물; 중국 SSE; 최소분산헤지모형(OLS); 교차헤지; KOSPI 200 Futures; SSE Risk Management; Ordinary Least Squares Model; KOSPI 200 Futures; SSE Risk Management; Ordinary Least Squares Model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 7월 말 현재 운용자금이 279조원으로 급격하게 늘어나는 국민연금 기금의 중국 주식시장 중 SSE 주식투자 위험관리를 위하여 한국 KOSPI 200 선물과 중국 SSE 교차헤지의 연구 목적으로 한국 KOSPI 200 선물과 중국 SSE간의 상관관계분석과 교차헤지 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해 사용한 자료는 주간자료로 2005년 1월 3일부터 2010년 10월 18일까지 298개의 자료와 월간자료로 2000년 1월부터 2010년 10월까지 131개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연구 모형으로는 최소분산헤지모형(OLS)을 이용하여 헤지비율을 추정하였고 추정된 헤지비율 이용하여 헤지를 한 경우 분산의 감소비율로 헤지성과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헤지의 성과분석은 주간자료와 월간자료 모두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에 의한 방식으로 하였다. 외표본에 의한 헤지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주어진 표본기간의 자료 중 헤지성과 분석을 위한 마지막 주간 10주와 월간 10개월의 자료를 제외한 자료로 최소분산모형으로 헤지비율을 추정하고, 최소분산모형에 의해 구해진 헤지비율을 사용하여 나머지 주간 10주와 월간 10개월의 자료로 헤지성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월간자료와 주간자료 모두 한국 KOSPI 200 선물과 중국 SSE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 현상이 존재한다. 둘째,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방식에 의한 헤지비율이 모두 작게 나타났다. 셋째, 외표본(out-of-sample)과 내표본(in-sample)방식에 의한 헤지성과분석결과는 모두 저조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민연금 등과 같이 연기금의 펀드메니저나 중국투자 펀드메니저들이 중국에 투자할 경우 한국 KOSPI 200 선물과 교차헤지하여 중국 주식투자 위험관리를 하는 것은 적합지 않고 다른 선물로 위험관리를 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