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부부의 결혼만족도 증진을 위한 가족미술치료 사례 연구-해결중심 치료를 적용하여

Keywords domestic violence; family art therapy; solution-focused therapy; marital satisfaction; 가정폭력 부부; 가족미술치료; 해결중심 치료; 결혼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가정폭력 부부에게 해결중심 치료를 적용한 가족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결혼만족도가 증진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남편의 폭력행위로 인해 경찰서를 경유하여 상담을 신청한 가족으로서 부부와 남매가 포함되었다. 가족에게는 총 9회기, 회기 당 60분의 가족미술치료를 실시하였고 치료 기간은 16주가 소요되었다. 심리검사로 사전에 부부에게 결혼만족도 검사, 남매에게 부모 양육행동 검사, 가족 전체에게 미술과제를 통한 가족체계 평가를 실시하였고, 사후에 부부의 결혼만족도 검사를 하였으며 프로그램 회기 과정에 대해서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해결중심 치료를 적용한 가족미술치료가 가정폭력 부부의 결혼만족도를 증진시켰다는 결론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