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기반 컴퓨팅을 활용한 가상화 시스템 구축 및 사용자 메모리 관리 기법

Keywords

Server Based Computing; Virtual OS; Virtual Server; Virtualization; Cloud System

Abstract

서버 기반 컴퓨팅(Server Based Computing)으로 데이터를 통합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개인의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서버의 활용률을 높이고 낭비하는 자원을 줄이기 위해 서버 가상화 기법(Server Virtualization)과 가상 OS 메모리 할당 알고리즘을 도입하였다. 서버와 사용자의 수에 따른 할당 방식을 hard handoff라고 명하고, 사용자에게 메모리를 적절히 할당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항상 부팅 때마다 초기 상태로 유지하는 Immutable OS와 별도의 사용자 데이터 공간으로 구분하여 기존 사용자에 대한 메모리 재할당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