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가치평가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증 연구

Keywords

Digital Contents; Value Evaluation Model; Fundamental Value; Product Value; Customer Value; Usage Intention; Digital Contents; Value Evaluation Model; Fundamental Value; Product Value; Customer Value; Usage Intention; 디지털콘텐츠; 가치평가 모형; 본원적가치; 상품가치; 고객가치; 사용의도

Abstract

디지털콘텐츠가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하면서 무한한 발전가능성에 대한 가치가 인식되고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 가치평가모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디지털콘텐츠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적용하여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기능적 가치, 감성적 가치, 사회적 가치 그리고 경제적 가치로 구성된 디지털콘텐츠의 본원적 가치는 모두 디지털콘텐츠 상품가치와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상품가치와 고객가치 역시 디지털콘텐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