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세계의 연대 방식-황석영의 바리데기를 중심으로

Keywords

Migration; 『Baridegi』; International migrant; Nation-state; world citizen; 국제이주; 바리데기; 민족국가; 세계시민; 민족 서사

Abstract

이 글은 황석영의『바리데기』에 나타난 이주의 문제를 민족적 서사와 세계적 연대적측면에서 살핀 것이다. 민족국가의 경계를 단순히 해체하거나 무시할 수 없는 현실적조건에서 민족적 서사의 세계적 소통 가능성을 소설 바리데기』는 이주 과정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글은 소설 속 이주의 과정을 크게 세계의 중심이면서도 서구의 주변부인중국과 서구 자본주의의 중심인 영국을 배경으로 자본의 억압과 폭력 속에서 민족적서사의 세계적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것은 이주 과정이 민족과 세계의 또다른 연대 방식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민족 주체가 세계시민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