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구전의 방향성이 지각된 메시지 신뢰성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Electronic word-of-mouth(eWOM); Message Credibility; Regulatory Focu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e구전(electronic word-of-mouth) 즉 인터넷 사이트에 등재된 고객 리뷰의 긍정 및 부정 방향성이 메시지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고객리뷰의 긍부정 방향성이 지각된 메시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소비자 심리 변수인 조절동기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실험참여자들은 무작위로 세 집단으로 분류하였고, 각 집단에 상품사진, 상품에 대한 정보 그리고 하단에 상품과 관련된 10의 메시지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공하였다. 세 집단은 긍정, 중립, 부정으로 구성된 서로 다른 메시지에 노출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e구전의 방향성에 따라 지각된 메시지 신뢰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리뷰가 긍정적 리뷰에 비해서 메시지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동기가 e구전의 방향성이 메시지에 대한 지각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동기를 가진 소비자들은 긍정적 정보 보다 부정적 정보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상동기 소비자들에게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