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 양보 연결어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Title
한국어 교육에서 양보 연결어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ritical Consideration on Concessive Ending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Author(s)
서희정홍윤기[홍윤기]
Keywords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junctive ending; concession; contrast; assumption; denial of expectation; 한국어 교육; 연결어미; 양보; 대립; 가정; 기대 부정
Issue Date
201012
Publisher
한국국어교육학회
Citation
새국어교육, no.86, pp.185 - 208
Abstract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양보’는 양보 연결어미 ‘-아도’, ‘-더라도’, ‘-ㄹ지라도’, ‘-ㄴ들’ 등의 ‘의미’로 제시되기도 하고, 이것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문법 용어’로도 쓰인다. 그러나 ‘양보’가 단일 어휘로 제시될 때 나타내는 의미와의 이질감으로 인해 한국어 학습자가 양보 연결어미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양보 연결어미로 제시되는 항목의 의미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조사를 통해 양보 연결어미와 대립 연결어미가 동일 범주로 묶일 수 있으며, ‘양보’ 대신에 ‘가정’이나 ‘대립’으로 양보 연결어미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교재에서 양보 연결어미의 예문으로 제시된 문장을 분석하여 양보 연결어미는 대립 연결어미의 하위 항목으로 가정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양보 연결어미의 의미를 [가정 상황에서 나타나는 기대의 부정]으로 규정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074
ISSN
1226-6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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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국어국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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