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에서 朱子 『大学章句』에 대한 한 挑戦 - 盧守愼의 『大學集錄』을 中心으로 -

Keywords

穌齋 盧守愼; 「大學集錄」; 王守仁; 陽明學; 程顥; 程頤; 黃震; 蔡淸; 王栢; 都穆; 權近; 李彦迪; 『改正大學』; 穌齋 盧守愼; 『大學集錄』; 王守仁; 陽明學; 程顥; 程頤黃震; 蔡淸; 王栢; 都穆; 權近; 李彦迪; 『改正大學』

Abstract

이 논문은 穌齋 盧守愼(1515~1590)의, 從來 學界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텍스트 『大學集錄』(69세(1583年)때 著作, 이하 『集錄』)을 통해서, 朝鮮에서 朱熹의 『大學章句』가 어떻게 挑戰 받고 있었던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盧守愼은 분명 韓國思想史를 읽어낼 수 있는 하나의 주요 코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羅欽順(整菴. 1465-1547)의 氣哲學, 王守仁(陽明. 1472-1528)의 陽明學을 중심으로 한 明代學術이 조선에 어떻게 受容되고 있었는가를 살피는 측면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최근 盧守愼이 陽明學 受容의 측면에서 새롭게 주목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盧守愼의 「人心道心辨」 등 理氣心性論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 그래서 盧守愼이 당시의 주자학파들과 문제의식을 매우 달리하고 있었던 사상가였다는 점을 우리는 간과하기 쉬웠다. 이러한 盧守愼의 독특한 사상가적 面貌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그의 69세(1583年) 때 고향 尙州 化寧에 내려가서 編集한 『大學集錄』이다. 여기에는 ‘脫’朱子學的 陽明學的 사유가 뚜렷하고도 집약적으로 드러나 있다. 아마도 조선시대사상사에서 이러한 특징적인 편집도 매우 드문 것으로 보인다. 盧守愼의 『集錄』 편집은, 『大學』에 관해 무조건적으로 朱熹․朱子學的 관점(朱熹의 『大學章句』의)만을 ‘尊崇․踏襲’하는 아니라, 당시 중국사상의 知形圖를 객관적으로 살피면서 그것을 참고로 ‘朝鮮’이라는 空間에서 그것(『대학』)을 어떻게 주체적으로 재정립(=이해․해석)해 가는가를 살필 수 있는 주요한 例라 할 수 있다. ㄴㅌ集錄』 내용의 순서는 程顥(明道. 北宋) → 程頤(伊川. 北宋) → 黃震(慈溪. 南宋) → 蔡淸(虛齋. 明) → 王栢(魯齋. 南宋) → 王守仁(陽明. 明) → 都穆(字 玄敬. 明) → 權近(陽村. 朝鮮) → 李彦迪(晦齋. 朝鮮) → 盧守愼(穌齋. 朝鮮)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 거론된 인물들의 글 내용에서 一貫된 것은 한 마디로 朱熹 『大學章句』의 기본틀을 흔드는 것들이다. 따라서 『集錄』은 본래 當時 朝鮮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朱熹의 『大學章句』에 대한 맹목적 태도를 객관적인 안목에서 되짚어보려는 움직임을 담은 것이며, 그 근저에는 反/脫朱子學的 - 陽明學的 관점이 깔려 있는 하나의 挑戰的인 編集物이다. ‘脫’朱子學的․陽明學的 사유가 뚜렷하고도 집약적으로 드러나 있는 노수신의 『大學集錄』은 이렇게 조선시대사상사에서 특징을 드러내는 텍스트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후 盧守愼의 『大學集錄』은, 朝鮮이라는 지역에서 『大學』에 대한 정보가 再集約 總結集되는 李端相의 『大學集覽』의 模本이 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中國思想史에서 『大學』, 『大學章句』란 텍스트의 성립’, ‘『大學集錄』의 內容 檢討’, ‘盧守愼의 『大學集錄』에 얽힌 문제 - 『大學章句』에 대한 挑戰과 應戰의 樣相’ 순서로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