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야탁과 북한 가야금의 교본 비교 연구

Title
몽골 야탁과 북한 가야금의 교본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Textbooks of Mongolian Yatag and North Korean Gayagum
Author(s)
박소현
Keywords
Gayagum; Gayagum Textbook; Mongolian music; Yatag; Yatag Textbook; 가야금; 가야금교본; 몽골음악; 북한가야금; 야탁; 야탁교본
Issue Date
201012
Publisher
한국국악교육학회
Citation
국악교육, v.30, no.30, pp.7 - 27
Abstract
본 연구는 북한에서 1958년에 예술대학 가야금 기초학습을 위해 출판된 정남희, 안기옥 공저 『가야금 교측본』과 몽골에서 1987년에 최초로 출판된 야탁교본인 체. 체렌허를러의 『야탁교본』을 통해 연주자세, 조율법, 연주법 등을 비교한 것이다. 몽골은 19세기 중국 청나라에게 정치적, 문화적 억압을 받았고, 20세기 사회주의라는 이데올로기로 인하여, 전통음악문화의 손실이 있었다. 1960년대 잊혀지고 사라진 전통음악문화의 재건에 주력하던 중, 북한 가야금 연주자 김종암을 통해 몽골 음악무용학교 야탁반 학생들은 북한 가야금을 교육받았다. 이후 김종암의 몽골 제자들은 몽골 야탁음악을 위해 다양한 몽골 전통음악 활동을 펼치며, 몽골 야탁음악을 부활시켰다. 북한 가야금과 몽골 야탁의 교본을 비교한 결과 현재 몽골 야탁 연주자들은 가야금 연주법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 아닌, 몽골 야탁 연주법을 개발한 것이다. 이는 양국 교본에 나타난 연주자세의 차이점, 조율법 체계, 연주법을 통한 음악표현의 상이(相異)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북한의 가야금과 몽골의 야탁은 유형의 매개물인 가야금이란 외형으로서 같다. 그러나 그 내면에 존재하는 각기 다른 연주법은 자국의 전통음악문화로 말미암아 그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070
ISSN
1225-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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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대학 > 음악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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