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 공사의 효율적 안전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제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Check List for Security Management; Analyzing accidents; Reinforced Concrete; 안전관리; 재해유형 분석; 철근콘크리트

Abstract

현대 건설기술의 발달은 건설현장의 시스템화로 이어져공법이 단순해졌다고는 하나 인력의존도가 높은 철근 콘크리트공사에서는 여전히 새로운 재해가 늘고 있으며 대형화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공사를 중심으로 재해사례및 원인을 조사하였다. 아울러 건설현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안전의식 및 재해발생과 관련한 근로자의 심리적 상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건설현장의 재해와 관련된 기본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각 요인들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효율적 안전관리 방안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안 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으로 도출된 안전관리 체크리스트를 숙지하여 우선순위 유형을 안전관리의 도구로 활용하여 철근콘크리트 공사의 합리적인 안전관리를 수행하여야하며 단순히 통계의 분석으로 볼 것이 아니라 여기서 도출된 내용을바탕으로 안전 교육시에 활용하고 연구하여 재해예방의 도구로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