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신출세의 상경길, 욕망의 길-野譚을 통해 본-

Keywords

Successful career; go up to the Seoul; yadam; contradictions; encounter; solidarity; tail of gratitude; positive view of the world; 입신출세; 상경길; 야담; 욕망; 상경자; 조우자; 연대; 보은담; 긍정적 세계관

Abstract

입신출세를 위해 여행하는 상경자의 모습은 낭만적 면모와 거리가 멀다. 상경자가 여행 과정에서 부딪치는 현실의 삶 또한 녹녹치 않다. 부당한 죽임을 당한 주인의 복수, 환관의 어린 아내가 겪는 성의 질곡, 경제적 궁핍으로 인한 좌절, 억울한 죽음 등 현실의 여러 가지 모순을 담고 있는 것이다. 난관에 처한 조우자의 고뇌와 분노, 삶의 의지가 포착되는 바, 조우자의 욕망 해결의 의지는 입신출세의 상경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러나 조우자의 문제는 상경자의 도움에 의해 해결된다. 상경자는 조우자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상경하는 바, 당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자질을 지닌 존재이다. 그러나 정작 입신출세라는 자신의 문제 앞에서는 무기력하다. 욕망 실현을 위한 실질적인 능력이 전혀 발휘되지 않는다. 입신출세의 난망이라는 현실의 벽으로 인해, 서사의 공간에서조차 개별 주체의 능력을 수용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경자는 입신출세의 욕망을 실현하게 되는 바, 입신출세에 대한 강렬한 의지와 여행과정에서 쌓은 德業이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렇지만 긍정적 결말의 직접적인 동인은 운명 또는 하늘의 힘, 보은 등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제 삼의 힘이다. 상경자가 겪은 사건은 욕망의 실현을 위한 우회적 장치이다. 입신출세의 난망이라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낭만적 장치로서 보은담의 구조를 빌려온 것이다. 현실의 벽을 넘기 위한 문학적 장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보은담의 내용은 상투적이지 않다. 구체적인 인물의 상호 관계에 의한 서사가 진행되는 것이다. 특히 상경자와 조우자의 소통과 연대가 주목되는 바, 긍정적 결말을 위한 중요한 장치이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삶을 위한 모색과 실천, 긍정적 세계관이 낭만적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입신출세의 길, 욕망의 길을 다룬 야담 작품은 현실의 어려운 조건을 이겨내고자 하는 당대인들의 긍정적 사유와 낭만적 정조가 이루어낸 문학적 상상의 결과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