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정책학 연구의 경향분석

Title
일본의 정책학 연구의 경향분석
Author(s)
이해영
Keywords
일본정책학; 미국정책학; 종합정책학; 학제간 정책연구
Issue Date
201012
Publisher
한국행정연구원
Citation
한국행정연구, v.19, no.4, pp.33 - 55
Abstract
20세기 초반부터 정책학이란 명칭을 가진 연구가 활발한 일본의정책학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일본국립정보학연구소의 검색네비게이터에서 제공하는 정책학 관련 15개의 검색어에따른 논문을 검색하였다. 이와 같이 검색된 논문의 내용분석에 따라서 일본의 정책학 연구의 특성에 의한 경향을 미국정책학 수입 이전의 정책학, 미국정책학의 수입과 전수에 의한 정책학, 일본형 정책결정 및 공공정책에 초점을 준 정책학, 종합정책학, 다양한 학문분야에서의(법정책학과 경제정책학 포함) 정책학 연구 등 다섯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에 의한 일본의 정책학연구의 경향으로, 먼저 학문적 체계와 이론을 갖추지는 아니했지만 1920년대부터 국가중심주의에 따라서 공공문제나 사회문제의 해결과제에 초점을 둔 정책연구가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2차세계대전이후에는 미국정책학을 시차없이 국내에 소개하고 수용하면서도 하나의 연구주제를 한 연구자가 상당한 연구기간 동안에 끊임없이 연구하는 경향도 발견할 수 있었다. 나아가 일본 정책결정체제의 특징인 행정관료의 실질적 지배구조에서 품의제나 심의제 등과 같은 정책결정의 체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형 정책학의 발달과 정책사상이나 철학, 정책학사 등이 발달되면서 학제간 정책연구, 특히 법정책학이나 경제정책학 등의 연구가 활발하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정책학 연구의 가장 특징적인 경향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발달하고 있는 종합정책학을 들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3063
ISSN
1226-797X
Appears in Collections:
정치행정대학 > 경찰행정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