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최소 절개 정복술과 골수정을 이용한 치료

Keywords

불안정 대퇴골 전자간 골절; 최소 절개 정복; 골수정; Unstable intertrochanteric femoral fracture; Mini-incision reduction; Intramedullary nail

Abstract

목 적: 골수정으로 치료한 불안정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최소 절개 정복술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5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도수 정복이 어려운 불안정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최소 절개 정복술을 이용하여 여러 기구를 사용해 해부학적 정복을 시행하고 골수정으로 치료한 26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방사선적 결과는 정기적으로 시행한 방사선 촬영을 통하여 골유합 시기 및 대퇴골 경간각의 변화, 지연 나사의 활강 정도를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임상적 결과는 Parker와 Palmer의 보행 점수와 Salvati와 Wilson의 고관절 기능점수 및 Jensen의 사회기능 점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 과: 방사선적 결과로 골유합 시기는 평균 18.9주였고, 최종 추시에서 대퇴골 경간각의 변화는 평균 4.1o, 지연 나사의 활강은 4.4 mm였다. 임상적 결과로 Parker와 Palmer의 보행 점수와 Salvati와 Wilson의 고관절 기능점수는 술 전에 비해 감소를 보였고, Jensen의 사회기능 점수는 술 전에 비해 14예 (54%)에서 유지되었다. 결 론: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최소 절개 정복술은 임상적, 방사선적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 도수 정복이 어려운 불안정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추천할 만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