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學的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그 가능성을 위한 初考

Title
人文學的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그 가능성을 위한 初考
Other Titles
Humanistic Writing and storytelling
Author(s)
박승희
Keywords
storytelling; Humanistic Writing; humanistic thought; multi- literacy; 스토리 텔링; 테크놀로지; 인문학; 글쓰기; 멀티리터러시
Issue Date
201001
Publisher
한국사상문화학회
Citation
한국사상과 문화, no.51, pp.55 - 90
Abstract
본 논문은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적 글쓰기의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는 스토리 텔링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우리의 글쓰기 환경은 첨단 테크놀로지와 후기자본주의 시장경제 논리, 그리고 정보 사회의 고도화 등으로 인해 전통적인 인문학과 글쓰기가 변화하고 있다. 한편, 우리 사회는 이러한 영상매체와 첨단 테크놀로지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하고 자기 반성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 가상을 통해서만 인지되는 현실의 허구성, 영상의 통해서만 서사적 읽기를 즐기는 젊은 세대, 오락 중심의 인지행위 등은 그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이 글은 이러한 우리 시대의 매카니즘과 문화적 조건 위에서 새로운 인문학적 사유와 그 소통의 방식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하는 현실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인문학의 대표적인 소통 방식인 글쓰기의 위상과 새로운 가능성을 고구(考究)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중심으로 최근 논의되고 있는 스토리 텔링에 대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은 전통 문학 장르 속에서의 스토리 텔링의 의미와 기능, 대중문학적 소통과 스토링 텔링,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스토리 텔링의 가능성 등을 우선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인문학적 사유와 그 가치를 전제한 스토리 텔링의 멀티리터러시라는 개념을 통해 스토리 텔링의 상업화를 경계하고 진정한 교육적 위상에서 스토리 텔링의 의미를 다시 점검해 볼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2978
ISSN
1229-1749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국어국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