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효율적 대응방안의 모색

Keywords

반사회적 행동; 청소년; ASBOs; Anti-social Behavior(ASB); Juveniles; Anti-social Behavior Order(ASBO)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학문분야별로 단편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을 ‘반사회적 행동’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고찰하며, 우리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은 반사회적 행동의 의의와 유형을 이론적으로 논의하였다. 다음에는 우리나라의 청소년 반사회적 행동의 현황과 문제점을 법제와 행정체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외국의 사례는 1998년 이래 Anti-Social Behaviour Orders (ASBOs)를 제정하고, 반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범정부차원에서 대처하고 있는 영국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반사회적 행동 및 이에 대처하기 위한 우리의 현실 및 외국사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청소년들의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