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원위 경골 골절; 최소 침습적 경피적 금속판 골유합술; 외측 금속판; Distal tibial fracture; Minimally invasive percutaneous plate osteosynthesis (MIPPO); Lateral plate

Abstract

목 적: 원위 관절면에서 3 cm 내에 위치하고 내측 연부 조직의 손상이 동반된 원위 경골 골절에서 외측 금속판 (Zimmer, Periarticular Lateral Distal Tibial Plates, USA)을 이용하여 최소 침습적 경피적 금속판 골유합술 후 그 유용성에 대해 평가해보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원위 경골 골절로 2005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본원에서 외측 금속판을 이용하여 최소 침습적 경피적 금속판 골유합술 후 최소 1년 이상의 추시가 가능하였던 15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방사선 사진을 통해 골유합 시기를, IOWA ankle rating system을 이용해 임상적 결과를 평가하였으며, 합병증을 알아보았다. 결 과: 전 예에서 방사선학적인 골유합을 얻었으며 평균 골유합 기간은 16.7 (12∼20)주였다. 족관절 기능적 평가에서는 평균 90.3점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 최종 추시 시 전 예에서 불유합, 5도 이상의 각변형 및 감염은 없었다. 결 론: 원위 관절면에서 3 cm 내에 위치하고 내측 연부 조직의 손상이 동반된 원위 경골 골절에서 외측 금속판을 이용한 최소 침습적 경피적 금속판 골유합술은 만족할 만한 골유합률과 낮은 합병증으로 기능적 회복을 얻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