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한식 레스토랑 선택 속성이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심양을 중심으로 -

Keywords

Chinese; Korean-themed restaurant;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 customer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는 한식 레스토랑 이용 경험이 있는 중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식 레스토랑을 이용할 때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과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연령, 결혼 여부, 교육 수준, 직업, 월 가계소득에 따라 한식 레스토랑 선택 속성의 중요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연령, 결혼여부, 직업, 월 가계소득에 따라 한식 레스토랑선택 속성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한식 레스토랑 선택 속성의 중요도요인 중가치 및 서비스 요인과 음식요인은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식 레스토랑 선택 속성의만족도요인 중 음식 및 가격요인, 분위기 및 서비스 요인은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외식업체들이 목표 시장을 설정하거나 그에 맞는 업체의 컨셉을 정할 수 있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