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Light Emitting Diode)를 이용한 수중보용 경관조명등 개발에 관한 연구

Keywords LED; Underwater Dam Lighting; Landscape Lighting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친수공간 확대로 수중보의 경관조명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나 현재 사용하는 수중보 조명등의 안전성과 연출효과가 떨어지는 등 문제점이 발생되므로 수중보 조명등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성, 에너지 절감, 연출에 대한 유연성에 주관점을 두고 실태조사를 통한 문제점을 도출 분석하여 수중보 조명등을 LED몰드 수중등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을 실용화함으로써 수중보 조명은 댐, 분수, 수영장 등 수변공간에 다양하게 확대 적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