굽힌 동전의 확률

Keywords

Bent coins; methods of coin-flip; unfair coin; 가운데 굽히기; 공정하지 않은 동전; 던지기 실험

Abstract

동전을 이용하여 확률의 개념을 가르치는 일은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으며, 통계 교과서에는 공정한 동전과 그렇지 않은 동전에 관한 많은 문제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실제로 만나본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 학습에 사용될 공정하지 않은 동전으로 가운데가 굽혀진 동전을 제시한다. 또한, 여러 가지 각도로 굽혀진 동전의 앞면이 나올 확률을 던지기 실험을 통하여 추정한다. 굽혀진 동전은 통계학 수업에서 공정하지 않은 동전을 다루는 경우에 실습용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