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 한글 파일의 텍 파일로의 변환 소프트웨어 구현

Keywords

소프트웨어 구현; 아래아 한글 2007; 텍; 파일 형식 변환; Conversion of formats; Hangul 2007; implementation of software; TE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아래아 한글 형식으로 작성된 논문 파일을 TEX 형식의 파일로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 아래아 한글은 문서작성 또는 출판의 도구로써 사용되는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를 가진 워드프로세서이며, 이를 이용한 수식이 포함된 논문 원고의 편집은 상대적으로 수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TEX은 일반 텍스트 편집기로 작성된 문서를 컴파일하여 고품질의 문서를 얻는 수식 전문조판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구현된 소프트웨어는 정해진 작성 형식에 따라 아래아 한글로 작성된 논문 원고의 본문, 표, 문단 형식, 수식, 특수문자 등을 지정된 스타일 파일에 맞춘 TEX 형식으로 변환한다. 구현의 예제로써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JKDISS)의 아래아 한글 논문 형식과 TEX 스타일 파일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