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촌금융의 개혁에 관한 연구: 신형 농촌금융기구를 중심으로

Keywords

농촌금융; 농촌경제; 신형 농촌금융기구; rural finance; rural economy; new-type rural financial institutions

Abstract

이 논문은 중국 농촌지역의 금융개혁 과정을 분석하였다. 중국 경제의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는 농촌 경제의 발전이 반드시 필요하고, 농촌의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금융이 제 기능을 발휘해야 하지만, 현재 농촌신용합작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농촌금융 시스템은 부실이 심각하여 중국전체의 금융 발전과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신형 농촌금융기구를 설립하여 농민과 향진기업에대한 소액대출을 활성화하고 있다. 신형 농촌금융기구는 필요한 자금을해당지역에서 조달, 공급하는 마이크로 파이낸스로 기존의 농촌금융시스템의 대체보다는 보완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신형 농촌금융기구의 성과를 평가하면, 짧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해당지역의 금융부족 현상을 완화하고, 농민들에게 소액 금융을 제공하는 긍정적 역할이 컸으며, 부실화의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성과의 원인은 기존 금융기구와 달리 신형 금융기구는 소유권의 명확성으로 인해 책임소재가 분명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아직 이 제도가 중국전역으로 확대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좀 더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