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수직편위에 대한 상직근재후전술

Abstract

목적: 해리수직편위에 대한 수술적 치료로 상직근후전술을 시행한 후 다시 눈에 띄게 재발한 경우, 하직근절제술이나 상직근재후전술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직근재후전술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해리수직편위로 상직근후전술을 시행한 후 재발하여 재수술로 상직근재후전술을 받은 7명 9안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분석하였다. 결과: 상직근재후전술 후 경과관찰기간은 평균 32.1 (22~66)개월이었다. 수술 전 평균 사시각은 16.0프리즘디옵터(prism diopters,PD)이었고 수술 후 평균 사시각은 4.9PD이었다. Scott의 분류에 따라 수술결과를 보면 매우 우수(0~4PD)가 5안, 우수(5~9PD)가2안, 양호(10~14PD)가 2안이었다. 해리수직편위의 교정효과는 1 mm 후전 당 평균 4.1PD이었다. 결론: 수술 후 9안 중 7안(77.7%)에서 9PD 이내의 사시각을 보였다. 재발한 해리수직편위에서 상직근재후전술은 그 결과가 만족스럽고 수술근육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재후전에 있어서 수술량을 결정할 때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가 도움이 될 수 있을것이다.